말라리아와 싸우는 캄보디아 자원봉사자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Yin Soeum and Gozde Zorlu

출처: http://bit.ly/pQaMCe


캄보디아에서 아프리카까지 퍼진 강력한 약제 내성 말라리아를 예방하는 데에는 각 마을 말라리아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말라리아를 막는 일이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Yin Soeum 과 Gozde Zorlu 기자가 보도합니다.


33 살의 캄보디아인인 Khut Ros 씨에게 약제 내성 말라리아에 대항해 싸우는 일은 모든 농부들과 아이들이 겪는 일입니다. 과거 크메르루주(Khmer Rouge)의 근거지였던 서부 캄보디아 파일린(Pailin)주의 수어 스데이(Suo Sdei)에서 살고 있는 Ros 씨는 교육을 많이 받지 못한 가난한 농부입니다. 그러나 그는 그의 소박한 나무 집을 둘러싸고 있는 옥수수 밭에 서서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갖고 얘기했습니다.

“환자들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환자들에게는 운송수단이 없기 때문에 가끔 그들의 집에 직접 가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우리 가족과 공동체를 도울 수 있어서 아주 행복합니다.” Khut Ros, 캄보디아 수어 스데이의 말라리아 자원봉사자


말라리아와 싸우는 캄보디아 자원봉사자들 1.png

▲말라리아 자원봉사자 Khut Ros씨


Ros 씨는 715 명의 주민 대다수가 쌀과 옥수수를 경작하는 농부들인 마을에서, 오직 둘뿐인 말라리아 자원봉사자중 한 사람입니다. 그의 환자들 중 대부분이 며칠씩 근처의 숲에서 일하다가 말라리아에 걸린 채 마을로 돌아가는 벌목꾼입니다. Ros 씨는 근처의 건강 센터와 파일린주의 병원에서 기본적인 교육을 받고 약과 진단용 물품도 받았습니다.


캄보디아에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의 말라리아 오염 프로젝트 관리자인 Najibullah Habib 씨에게, Ros 씨와 그의 동료 자원봉사자가 사용하는 진단용 키트는 아주 유용합니다.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일반적인 의료 교육을 받지 못했고 그들 대부분은 문맹이지만, 사용하고 있는 진단용 키트가 단순해서 효과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들은 빠른 진단용 검사를 통해서 말라리아를 높은 정확도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Najibullah Habib, 캄보디아 세계보건기구의 말라리아 오염 프로젝트 관리자


만약 진단용 검사에서 환자들이 말라리아에 양성반응이 나오면, Ros 씨는 환자들에게 아르테미시닌 기반 병용요법(ACT: Artemisinin based combination therapy) 항말라리아 치료과정을 받도록 안내합니다. 뿐만 아니라 도중에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정해진 치료과정을 끝까지 따르도록 환자들에게 간단한 그림을 통해 상기시켜줍니다. 만일 환자들의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면, Ros 씨는 환자들에게 지역의 건강센터에 가도록 안내합니다.


이런 병용요법은 열대열 말라리아(falciparum malaria)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항말라리아 치료에 대한 약제 내성이 이미 광범위하게 확산된 캄보디아와 다른 많은 나라들에서, 이 치료법은 열대열 말라리아에 대항하기 위한 수단 중 유일하게 효과적인, 마지막 남은 무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이 치료법들도 효과를 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전에 다른 항말라리아 치료법에 대해서도 내성이 발생해 왔습니다.” Najibullah Habib, 캄보디아 세계보건기구의 말라리아 오염 프로젝트 관리자


가장 위협적인 형태의 말라리아(열대열 원충, Plasmodium falciparum)에 대한 항말라리아 약제인 클로로퀴닌(chloroquinine)과 설파독신-피리메타민(sulfadoxine-pyrimethamine)에 대한 내성이 처음 발견된 곳이 바로 이 곳, 타이완과 캄보디아 사이의 경계지역이었습니다. 이러한 약제 내성은 1970 년대에는 인도로, 1980 년대에는 아프리카로 퍼져나갔습니다. 또한 2008 년에는 바로 이 곳 파일린에서 과학자들이 항말라리아 약제인 아르테미시닌(artemisinin)과 그 유도체에 대한 내성을 발견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전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 새로운 항말라리아 치료 병용요법 약제들은 앞으로 6, 7 년 내에는 나오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사실 메콩강 부근에서 약제 내성은 “말라리아 치료제에 대한 내성의 요람”이라는 악명을 얻기에 충분할 정도로 자주 나타나 왔습니다.


세계보건기구 감염방지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있는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Foundation)의 Regina Rabinovich 씨는 이런 상황을 “소리없는 응급사태”라고 부릅니다.

“만약 항말라리아 치료제에 대한 내성이 캄보디아와 타이완에서 인도와 아프리카 전역으로 퍼지게 되면, 우리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이루었던 모든 성과를 잃게 될 것입니다.” Regina Rabinovich,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 직원


말라리아와 싸우는 캄보디아 자원봉사자들 2.png

▲약의 품질을 검사하는 정의 경찰 Nuth Tith씨


메콩강 부근에서 이런 “소리없는 응급사태”를 부추기는 것은 말라리아 예방약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환자들이 함께 복용해야 하는 약품 없이 오직 한 항말라리아제만을 복용했을 때나, 약국이나 다른 매장에서 단지 이틀분의 아르테미시닌 복용량을 팔거나 조악한 조합의 치료제들을 팔 경우에 “소리없는 응급사태”는 더욱 악화됩니다.

“우리는 환자들에게 아르테미시닌 기반 병용요법의 약제를 주는데, 이는 복제약이 아닌 진품이며 국가적인 수준에서 도입된 것이기 때문에 말라리아를 치료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Khut Ros, 캄보디아 수어 스데이의 말라리아 자원봉사자


그러나 비록 병이 완전히 낫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아르테미시닌만을 복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고 부작용이 더 적으며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이 병용 약제를 복용하지 않으려 할 수 있습니다. Ros 씨와 같은 자원봉사자들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 같은 상황에서, 마을주민들에게 처방된 아르테미시닌 기반 병용요법의 과정을 완수하는 일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말라리아와 싸우는 캄보디아 자원봉사자들 3.png

▲약국을 방문한 정의 경찰 Nuth Tith씨


그렇다면 왜 여러 약제들을 함께 복용하는 일이 중요한 것일까요? 세계보건기구의 국제 말라리아 프로그램(Global Malaria Program)의 책임자인 Robert Newman 씨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아르테미니신 기반 병용요법 약제 중 하나로 투여된 보조 약제는 아르테미니신이 죽이지 못하는 기생충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Robert Newman, 세계보건기구 국제 말라리아 프로그램 책임자


환자들이 병용요법 약제를 복용하도록 만드는 방법들 중 하나는, 이미 몇몇 제조사들이 하고 있듯 그 병용요법 약제들을 하나의 약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병용요법 약제를 통한 효율적인 치료를 치명적으로 저해하는 것은, 비공식적으로 처방되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단일 아르테미시닌 약제입니다.

“아르테미니신에 대한 내성이 확산되는 것은, 말라리아에 대항하는 최선의 방법들 중 하나를 잃을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단지 공중 보건이 심각한 위기에 빠질 뿐만 아니라 비극이 될 수 있습니다.” Najibullah Habib, 캄보디아 세계보건기구의 말라리아 오염 프로젝트 관리자


최근 몇 년 동안, 캄보디아는 아르테미니신에 대한 내성 확산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2008 년 9 월에 주로 경구용 아르테미니신 단일 치료제로 활용되는 형태의 아르테미니신 정제에 대한 수입과 판매를 금지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을 강화하기 위해서 캄보디아 정부의 보건 복지부는 200 명으로 구성된 “정의 경찰(Justice Police)”이라 불리는 법 집행관제도를 창설하고 그들에게 불법적이거나 복제된 조악한 약품들을 강력하게 단속할 수 있는 독점적인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이것은 파일린에 살고 있는 정의 경찰인 Nuth Tith 씨와 같은 사람들에게는 힘겨운 싸움입니다. 그는 7 만 명의 인구를 대상으로 이미 만연해 있는 불법적인 약품 판매를 막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설명합니다.

“의료 서비스를 위한 자원은 충분하지 않은데 사람들은 약이 필요하기 때문에 장사를 하는 민간 부문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앞문을 닫으면 그들은 뒷문으로 장사하는 식이지요.” Nuth Tith, 캄보디아 파일린의 정의 경찰


또 다른 문제는 제약회사들이 이러한 약품들의 판매를 중단하기 꺼려한다는 사실입니다. 현재 2005 년 이후 세계보건기구에 의해서 확인된 약품의 생산과 분배에 관계된 80 개의 제조사들 가운데 오직 46 개사만이 약품들의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말라리아는 오랫동안 캄보디아에서 질병과 사망의 주된 원인이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말라리아에 걸리거나 이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은 주들에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정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캄보디아에서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자의 수는 2010 년에 전년도에 비해 54% 감소하였습니다.


올해 3 월에, 캄보디아의 Hun Sen 수상은 2025 년까지 캄보디아에서 말라리아를 제거하기 위한 정부계획에 착수했습니다. 제 32 회 보건 회의(National Health Congress)에서 그는 “말라리아 없는 캄보디아”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Newman 씨는 캄보디아의 이런 노력을 이렇게 칭찬합니다.

“캄보디아는 이런 어려운 문제와 씨름하기 위해서 다면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진정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항말라리아제에 대한 내성이 강해지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캄보디아 정부의 규제는 모범적이었으며, 우리는 현재 말라리아가 유행하고 있는 다른 많은 나라들도 하루빨리 이를 따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Robert Newman, 세계보건기구 국제 말라리아 프로그램 책임자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