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제르: 인구이동, 섹스, 고립된 거주가 AIDS감염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RIN

출처: http://bit.ly/12gYA5P


니제르 인구이동, 섹스, 고립된 거주가 AIDS감염의 위험성을 높입니다1.jpg

▲ 니제르 동부의 전직 성 노동자들이 AIDS에 대해 점점 자각하고 있지만, 아직 검진을 받지 못했습니다.

출처: Phuing Tran/IRIN


니제르(Niger) 정부에 따르면 성 노동자들 뿐만 아니라 가축 사육인, 회사원, 이주자들이 니제르 동쪽으로 국경을 오가면서 교통이 혼잡해졌고, 도시 디파(Diffa)에서 AIDS 감염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시 디파는 AIDS 감염 비율이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검진센터가 거의 부재하며, 단기 체류자들 사이에서 HIV 바이러스에 대한 인식이 낮다고 지역정부가 전했습니다.


2006년 정부에서는 도시 디파(Diffa)의 공식적인 AIDS 감염 비율은 1.7% 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보소(Bosso)에 있는 건강센터장인 Boukar Ousmane Moktar 씨에 의하면 전체 AIDS 감염 비율은 매우 높으며 특히 차드(Chad)로 건너가는 니제르 국경지역인 경우 1.7% 가 초과하는 AIDS 발병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9년 상반기 동안 실시한 AIDS 검사에서 169명 중 73명이 양성판정이 나왔다고 Moktar씨가 말했습니다.“결핵 환자 중에서 AIDS가 감염되었을 것이라 의심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Moktar씨는 평균적으로 결핵환자의 10명 중 9명은 AIDS에 감염되었다고 말합니다.


공중보건 촉진을 위한 지역 단위의 비영리 국가 연합 단체 대표와 세계은행이 후원하는 다국가 AIDS프로그램(MAP: Multi-Country HIV/AIDS Program) 산하에 있는 NGO 대표인 Nana Youssey 씨는 최근까지 정부의 AIDS 조사에서 디파(Diffa)가 간과된 점을 지적했습니다.“2002년 국민 건강조사에 디파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2006년까지도 여전히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디파는 지형적으로 접근하기 힘들며, 지리적으로 너무 고립되어 있어서 AIDS 감염조사를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Youssey씨는 AIDS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프로젝트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2004년부터 2008년 12월까지 현지 NGO들을 교육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성 노동자


국경지대인 보소(Bosso)에서10km 떨어진 바통고어(Bataoungour) 마을에서 여성 그룹들은 세계은행의 후원 프로젝트를 통해 소액 대출융자를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들은 더 이상 성 노동자로 일하지 않을 것을 표명했습니다. 총 20개의 성 노동그룹중에서 7개 그룹들이 소액 대출융자를 받았습니다.


아이 넷을 둔 33살의 Bawa Ari씨는 12살에 결혼했던 남편을 떠나 2005년 부터 매춘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남편은 저를 돌봐주지 않았으며, 저희 가족에게 먹을것과 입을것을 주지 않았습니다.”라고 Ari씨가 말합니다. Ari씨를 비롯한 몇몇 성 노동자들은 매춘생활을 그만하고 다른 성 노동자들에게 AIDS에 대한 위험을 알리기로 약속하고 약간의 소액 대출융자를 받았습니다.


Ari씨는 AIDS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소액 대출융자를 받기 시작한 2008년까지 콘돔을 본적도 사용한 적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니제르 인구이동, 섹스, 고립된 거주가 AIDS감염의 위험성을 높입니다2.jpg

▲ AIDS 교육과 인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소액 대출 융자를 받았습니다.

출처: Phuing Tran/IRIN


IRIN이 소액 대출융자를 받는 Ari씨를 비롯한 몇몇 여성들에게 AIDS 검사를 얼마나 받았는지 물었을 때, 모두 한번도 받은적이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이 여성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 NGO 단체 대표 Madou Abbakoura씨는 성 노동자가 더 이상 성 노동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해주는것이 단체의 목표임을 밝혔습니다.

니제르의 AIDS 조정 그룹(Niger’s HIV-AIDS coordination group)의장, Moussa Idé씨는 1990년대 나이지리아에서 이슬람 종교의 매춘을 단속하는 법을 피해 도망쳐온 성 노동자들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점차 다른 나라의 성 노동자수 못지 않게 현지 성 노동자의 수도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Ide씨는 정부에서“주요 ADIS 대상들을 개선시키고 병의 확산을 중단시키기”위하여 9월부터 동성 성교를 경험한 남성뿐만 아니라 성 노동자들에 대한 전국적인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Ide씨는 니제르 동부에서 1년 내내 성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이어져 왔다고 말했습니다. “12개국 출신의 사람들은 사회 경제활동(농업, 어업, 목재업)을 통해 영속성을 지니며 공존하고 있다.” 라고 Ide씨가 말했습니다. “각자의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니제르 성 노동자들은 평균적으로 1년 중 절반은 Chad의 호수 근처에서 지내며, 충분한 돈을 벌었을 때만 집으로 돌아갑니다.”


보소(Bosso)로부터 서쪽으로 100 km 떨어져 있는 디파(Diffa)에서 Mohamane Issa씨는 전처와 결혼한 지 5년만에 아내가 AIDS에 감염된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Issa씨는 AIDS로 자식 한 명을 잃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마을에는 매춘부가 많이 있는데 대부분이 AIDS 검사를 받을 의무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국가 AIDS 조정 그룹에 의하면 450개의 마을에 속한 50만 인구에게 AIDS 검진센터가 8개 뿐이라고 합니다.


모계유전되는AIDS


2009년 정부의 조사에 따르면 디파(Diffa) 지역에서 임신한 여성이 AIDS에 감염되는 비율은 예비 결과로 2.2%로 나왔지만, 지역 보건센터 차장이며 모계유전 AIDS 예방 프로그램의 감독인 Kiari Fougou L. Aïssa씨는 모든 여성이 검진 대상이 되는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검진에 대해 오해가 많이 퍼져있으며 일부 남편들은 아내가 AIDS 검진을 받지 못하게 합니다. 검진으로 인해 함부로 가족의 화목을 깰 수 없기 때문에 그저 배우자에게 조언을 할 뿐입니다.”라고 Aïssa씨가 말했습니다.


2009년 1월부터 6월까지 총 3593명의 여성이 태아기 검진을 위해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이들 중 672명만이 태아기 검진과 함께 AIDS 검사받기를 수락했습니다. 의사는 AIDS 검사를 받은 여성 중 19명이AIDS에 감염된 것으로 진단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국가 AIDS 조정 그룹의 Idé씨는 디파(Diffa)의 AIDS 검사 참여를 장려하고,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콘돔 판매를 늘리고, 그리고 종교 지도자와 좀 더 밀접하게 연계하여 AIDS의 인식 확산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는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