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보건위생의 혁신적 변화: 케냐의 CLTS

Global Poverty Wiki by GP3 Korea
이동: 둘러보기, 찾기

저자: Institute of Development Studies

출처: http://www.ids.ac.uk/files/dmfile/IF10.pdf



목차

지원금을 넘어서- 농촌 위생에 혁명을 야기하다



농촌에 거주하는 약 20억 명의 사람들은 노상배변(open defection)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러 국가들에서, 위생을 위한 유엔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는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총체적 위생 프로그램(CLTS: Community-led Total Sanitation)"은 기존의 접근 방법과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방법이며, 기존의 농촌 위생 프로그램들이 실패했던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기존의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CLTS는 개별 가구에 장비를 지원하기 위한 지원금을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CLTS는 지역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조사를 수행하고, 스스로의 결론에 도달하며, 그들이 해야 할 행동을 자체적으로 취합니다. 이로써 주로 여성, 청소년기 소녀들, 그리고 어린이들이 혜택을 입게 됩니다. CLTS는 이제 20개국이 넘는 국가들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초점정책브리핑을 사용해야 합니다. 초점정책브리핑은 우리가 어떻게 농촌 위생을 개선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것들이 효과가 있는지, 무엇이 진전을 막고 있는지, 어떤일이 수행되어야 할지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CLTS를 일으키다

농촌보건위생1.jpg 농촌보건위생2.jpg

▲ 지역사회의 주도로 총 위생(CLTS) 방식이 마을 생활에 적용되도록 학습하는 모습

(방글라데시의 Akkelpur 마을)



CLTS는 별도의 지원금을 투자하지 않고도 지역 주민 스스로가 노상배변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청소하며 '노상배변 없는' 상태가 되기 위해 집단적인 행동을 하도록 하는 접근법입니다. 시민들 스스로가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 CITS의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조력자들은 지역사회 내 가구들을 소집하고 배변 지역을 탐색할 수 있는 지도를 제작함으로써 문제를 가시화합니다. '배변'과 같이 더러운 단어를 사용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역겨움을 유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배설된 배변의 양을 계산하고 배변과 입 사이의 경로를 분석하는 등의 활동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현지의 지도자들이 문제를 소리 높여 말하고 대책을 취할 수있도록 장려합니다. 이에 모든 지역사회들은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자극을 받습니다.



농촌에서의 노상배변은 아시아와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전체 인류의 1/3 가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노상배변은 질병, 작업에서의 무능력, 그리고 생계를 위태롭게 하는 높은 의료비 지출 등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질병을 야기함으로써 아동들의 학업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더불어 여성들에게는 고통, 수치, 불편함 등을 느끼게 합니다.깨끗한 환경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한 인구를 절반으로 줄이고자 하는 유엔새천년개발목표(MDGs)의 목표는 최근 아시아, 아프리카,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에서 제대로 수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계, 건강, 교육, 영아 건강, 그리고 여성과 소녀들의 복지, 안전, 그리고 편리함 등 위생상태가 개선되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노상배변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실패하였습니다.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개별 가정에 규격화된 장비들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러나 상류층들은 제공된 지원금을 착복했고, 변소와 분배된 자재들은 필요한 용도에 쓰지 않고 오히려 창고나 동물 축사와 같은 다른 용도로 사용하였습니다.



CLTS는 노상배변으로 인해 영향 받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득을 볼 수 있는 농촌 위생을 만드는 데 청신호를 보여줍니다. 이는 주로 어린이, 여성 그리고 소녀들에게 많은 혜택을 줍니다. 혜택은 단지 프라이버시, 편의, 월경 때의 위생을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혜택 때문에 최근에는 CLTS가 효과적으로 시행된다면, 인간에게 커다란 이점을 줄 수 있을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 초점정책브리핑은 "어떻게 CLTS가 여전히 노상배변이 만연한 많은 국가와 지역들에서 폭넓게 행하여 질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려고 노력합니다.





사례 연구: Kilifi의 CLTS가 '산불처럼 번지다.'



2007년 2월 탄자니아에서의 첫 번째 CLTS 훈련 이후, 플랜케냐(PlanKenya)의 직원들은 CLTS를 Homa Bay, Kilifi 그리고 Machakos 등의 지역에 도입했습니다. CLTS는 2007년 7월에 Kilifi 지역에서 처음 시행되었습니다. 세계화장실의 날(World Toilet day)에, Kilifi의 Jaribuni는 케냐의 첫 노상배변 없는 구역(ODF: OpenDefecation Free)이 설치 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The Ministry of Health)와 공공건강부서(the PublicHealth department)는 기념식에 참가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공공건강부서는 지역사회가 성취해 낸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아, 플랜케냐의 직원들에게 자국의 직원들을 CLTS에서 훈련시켜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플랜케냐의 직원들은 지침에 따라 건강 관리 직원들을 훈련시키고, 플랜케냐가 지역구를 가로질러 지역사회에 너무나도 크게 성공하여, 케냐 연안의 다른 지역들 역시도 플랜케냐와 Kilifi 지역 직원들에게 훈련을 요청하였습니다.



Kilifi의 지역 보건 공무원인 Tsofa박사는 CLTS가 "산불처럼 번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Kilifi에서의 CLTS의 성공을 되돌아보던 그는 성공 요인들 중 하나는 선임들의 지역 건강 관리팀의 구성원 관리와 공공 건강 부서의 직원들이 CLTS를 열정적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Kilifi는 이제 케냐와 그 지역에서 첫 번째로 ODF가 될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CLTS의 확산



농촌보건위생3.jpg 농촌보건위생4.jpg

▲ 말라위(Malawi)의 화장실(왼쪽)과 가나(Ghana)의 화장실(오른쪽)



CLTS는 기존의 접근 방법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비전통적인 시설들과 보조 장비 없이 지역 주민들은 다른 사람들의 배변이 자신도 모르게 몸에 유입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됩니다.(“CLTS를 일으키다”를 참고) 또한, 지역 주민들은 땅을 직접 파고 그들의 디자인으로 화장실을 만들어 청결을 위한 집단행동을 시작해 노상배변 없는 구역으로 선정 되기를 희망합니다. 처음에는 화장실을 서로 공유하고 비위생적인 환경들을 개선시켰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주로 즉각적이고 획기적입니다.



CLTS는 1999년 워터에이드(WaterAid)의 지원을 받는 NGO인 마을교육자료센터(VERC: Village Education Resource Centre)의 협력과 함께 방글라데시의 카말 카(Kamal Kar)에 의해 생겨났습니다. 그 이후 CLTS는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및 라틴 아메리카를 포함한 20개가 넘는 나라에 소개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케냐, 에티오피아및 잠비아와 같은 나라에서는 견고하고 넓은 기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나라들은 모두 보조금 제도 없이, 카말카와 다른 사람들이 고 품격의 교육을 시켜온 곳입니다.



CLTS의 규모는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ODF의 확인과 증명의 기준이 다양합니다. 또한, ODF를 선언한 주민사회에 보답을 하는 지역도 있기 때문에, ODF 지위를 획득한 몇몇의 주민사회는 과장되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준 나라들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놀랄 정도로 뛰어난 건물들이 들어섰고, 변소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랑스럽게 ODF를 선언하였습니다. 세계은행의 수자원공중위생프로그램(WSP: Water and Sanitation Program), 플랜인터내셔널(PlanInternational), 유니세프(UNICEF), 워터에이드(Water Aid)는 CLTF의 확대 및 확장의 선두주자로 활약해왔습니다. 인도네시아와 에티오피아의 정부는 CLTS를 공식정책으로 채택해왔습니다. 시에라리온, 말라위, 우간다와 같은 다른 국가들은 CLTS를 국가식수, 위생시설 및 전략의 주요 분야에 포함하였습니다.




문제

물론, CLTS의 확산은 마냥 순조로웠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CLTS는 계속해서 아래와 같은 주요 세 가지 문제점에 직면해왔습니다.



CLTS의 보조금 미지원 – 방글라데시나 인도에서는 정부와 NGO로부터 장비 보조금을 지급받지만, CLTS는 보조금을 지급받지 못하였습니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은 대신 스스로 일하고 있으며, 지금도 지원을 기다립니다. CLTS로 채택한 곳은 장비 지원에 많은 예산을 배당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보조금을 ODF 취득을 위한 보수로 바꾸는 움직임은 거짓 발표를 통해서야 가능한 실정입니다.



고위급의 반대 – 유니세프, 플랜인터내셔널, 워터에이드와 같은 기관들이 CLTS를 채택하는 것으로 그들의 정책을 바꿨지만, 보수적인 자세와 정책들은 아직까지 남아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CLTS는 고위급에 있는 회의론자들과 대규모의 보조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인사들에 의해 저지 당해왔습니다. CLTS는 다소 급진적인 사고방식으로의 변화와 개인, 전문가 및 기관적 수준의 집중을 요구합니다. 이는 예를 들어 인도적인 관점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외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보는 것과 같은 전통적인 생각을 뒤엎고, 기존의 방법과 설계의 표준화를 거부합니다. 나아가 지역사회 내에 이미 존재하거나, 나타날 수도 있는 역량과 사회적 결속력에 있어서의 인식과 신뢰를 요구합니다.



비현실적인 속도와 규모 – 몇몇 사례에서, 정책 입안자들과 NGO는 CLTS를 포용하긴 했지만, 이를 비현실적인 속도와 규모로 실행하려고 했습니다.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하향식' 위생 프로그램 실행의 경험을 가진 기관 및 단체들은 CLTS가 주민사회를 일으키려 하지 않은 채 교육과 강의를 통해 CLTS를 수행하려고만 한다고 비판합니다. 비판의 대부분은 자격이 부족한 강사들을 채용하거나 인증제의 기준미달, 불공정한 ODF지위를 취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록 CLTS를 통해 규모 향상은 불가능하나, 상부로부터의 승인 및 지원은 가능합니다. 지역적인 도움을 통해 아래로부터 폭넓게 일어나도록 구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성공의 지름길



많은 나라라들의 경험은 하나의 일관된 교훈을 남겼습니다. 바로 옹호자, 배변 훈련, 그리고 효과적인 후속 조치의 중요성은 성공의 핵심이라고 말입니다.



CLTS의 옹호자들 – 모든 단계를 통틀어,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헌신하는 옹호자들의 연합은 CLTS의 수용과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정책과 실천의 변화들은 열정적인 헌신과 다른 선수들과의 협력을 통해 확보되어 왔습니다. 잘실천된 CLTS의 힘과 효능이 받아들여지자, 지방, 신생의, 혹은 이미 자리를 잡은 지도자들, 지방 정부의 옹호자들, 지역 및 국가 정부의 지지자들, 기부자, 그리고 NGO 단체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개인 도구
이름공간
변수
행위
둘러보기
지구촌 빈곤문제 주제들
도구모음
공유하기